효소 열풍, 먹고있는 효소는 안전한가요?(전문가적 관점에서 본 효소섭취)

효소 열풍, 먹고있는 효소는 안전한가요?(전문가적 관점에서 본 효소섭취)

인플루언서, 효소를 파는 사람들은 만병통치약처럼 말합니다. 이것이 과장된 광고는 아닌지 사실확인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효소의 기능을 알아보고 효소섭취에 부작요은 없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효소를 파는 사람들의 피셜에 따르면 효소는 1. 소화흡수를 도와주고 2. 몸의 해독을 해주며, 3. 노폐물을 분해해 배출, 4. 혈액을 정화해주는 등 만병통치약 처럼 말합니다.

아래에서 효소란 정확하게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효소란 무엇인가요?

효소란?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반응을 촉매하는(도와주는) 단백질 입니다.

우리 몸에는 다양한 효소가 있습니다. 간에는 간효소(GOT,GPT와 같은 간수치를 알려줌-간세포가 손상을 입으면 혈액으로 나옴), 심장에는 심장효소(심근경색의 판단지표-심장근육세포가 손상을 입으면 혈액으로 나옴), 면역반응을 일으킬때도 효소가 사용됩니다.

하지마 이런 효소는 해당 세포 내에 있습니다. 세포에서 만들어서 세포내에 있기 때문에 먹는 걸로는 효과를 절대 내지 못합니다.

효소는 단백질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백질은 큰 분자 단위이기때문에 세포내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우리가 효소를 먹는다는 것]은 [효소가 몸속으로 들어가는 것 처럼] 보이지만 위장(소화관) 속은 생물학 적으로 몸 속이아닌 몸 밖에 속하기 때문에 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소화를 도와주는 소화 이외의 다른 효과를 위해서 효소를 섭취한다면 효과가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 몸 세포 안에는 적재적소의 필요한 효소들이 다양하게 있지만 가장 많이알고있는 소화효소에 대해서 먼저 말해보겠습니다.

소화효소, 쉽게말해 소화할때 위장관에서 소화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단백질입니다.

우리가 고기를 먹는다면 위에서 단백질을 분해합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사용하기엔 너무 크기때문에 작은 단위(아미노산)으로 분해(소화)를 해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아미노산으로 분해(소화)하기위해서는 펩신이라는 소화효소가 필요합니다. 가끔 어떤 이유에 있어서 소화가 안되는 사람들은 소화효소를 먹어기도합니다. 이게 바로 소화제인 베아제, 훼스탈 입니다.

우리가 말하는 효소를 먹는사람들은 이 소화제 기능을 하는 효소를 먹는 것입니다. 따라서 식사 후 더부룩함, 복부 팽만감, 가스참 등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효소는 약보다 미미한 효과)

 

효소 섭취의 부작용

위에서 말했던 소화를 도와주는 효소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소화불량, 복통, 설사가 있습니다.

소화과정을 촉진시키는 작용 때문에 소화불량, 복통, 설사 등이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은 복부의 불쾌감, 메스꺼움, 구토, 가슴앓이 등 증상을 유발합니다. 또한 소화과정을 촉진시키면서 소화가 불완전하게 될경우 소화효소가 위벽을 자극하게되어 복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설사는 효소의 소화를 촉진시키는 작용으로 인해 과하게 장에 작용해 설사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는 보통 한번에 많은 양의 효소를 섭취한 경우 설사를 유발합니다.

이 외에도 알레르기, 발진 등 나타날 수 있습니다.

 

효소를 먹어야 하는 사람

  1. 소화불량: 소화불량, 속이 더부룩한 느낌이 드는 사람, 변비 설사가 반복되는 사람은 소화효소 섭취가 권장 됩니다.
  2. 고연령층 : 노화가 진행될수록 소화능력은 떨어집니다. 침 분비(아밀라아제 소화효소)분비가 줄어들기때문에 탄수화물 소화에 영향을 끼칩니다. 또한 위장의 위벽세포의 위축 등으로 인해 단백질 소화도 떨어지게 됩니다. 장에서 소화되는 지방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이렇게 노화로 인해 소화 능력이 떨어지게 되면 가스 참, 변비, 설사 등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효소 다이어트 효과 있나요

효소 다이어트 효과 있나요?

SNS를 통해서 다이어터 효소판매 인플루언서의 글을 본적이 있나요? 효소를 녹인 물에 음식을 담궜다가 빼면 음식이 녹아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것을 통해서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것처럼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것은 소화 효소에 의해서 분해된 것으로 음식물이 작은단위로 분해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치 침을 통해서 음식물을 소화 시키는 작용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런 소화효소를 먹어 소화를 돕는 다이어트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히 입증된  바가 없습니다.

오히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소화효소 억제제가 오히려 비만 치료제로 연구되고 있는 연구 결과들이 많다는 것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소화효소를 먹는다면 전혀 효과가 없습니다. 

 

 

효소는 효소일뿐 다이어트, 질병치료를 하는 건 아닌것을 명심하세요!

한동안 일본에서 효소다이어트, 효소 세안법, 효소 화장품 등 여러 효소를 붙인 제품이 많이 나왔다고 합니다.  이런 일본제품의 영향을 받아 우리나라도 효소 유행이 들어온 것이라 생각합니다. 효소는 효소일 뿐 절대 다이어트, 질병치료를 하는 건 아니니 명심하세요. 비싼돈 주고 효소 사먹지 않기를 바랍니다. 효소를 먹어 효소의 효과를 맹신하기보다는 규척적 운동과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건강에 더 중요하니 기억해두세요.

Leave a Comment